주메뉴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사이트이용안내

홈 > 개인정보처리방침

개인정보처리방침


광주여자대학교(이하 “본 대학교”)가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·공개합니다.
제1조(개인정보의 처리 목적)
① 본 대학교는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경우에는 동의를 받아 처리하겠습니다.
  • 1. 서비스 제공
  • 학사정보, 증명서 발급, 취업정보, 입시상담 및 자료, 도서정보 등의 서비스 제공과 관련한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.
  • 2. 동의방법
  • o 개인정보의 수집·이용 목적
  • o 수집하려는 개인정보의 항목
  • o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 기간
  • o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다는 사실 및 동의 거부에 따른 불이익이 있는 경우 그 불이익의 내용
  • 3. 민원사무 처리
  • 개인정보 열람, 개인정보 정정·삭제,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, 개인정보 유출사고 신고, 개인정보 침해 사실 신고 접수·처리 등 민원처리를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.
② 본 대학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2조에 따라 등록·공개하는 개인정보파일의 처리 목적을 별표 1호 개인정보파일 처리목적에 기재하고 있습니다.
  • 1. 개인정보파일 상세내용 보기<별표 1> ☞ 바로가기
  • 2. 개인정보파일의 자세한 등록사항은 행정자치부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(www.privacy.go.kr) 접속 → 개인정보민 원 → 개인정보의 열람 등 요구 → 개인정보파일 목록검색 → 기관명 “광주여자대학교” 입력 후 조회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제2조(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)
본 대학교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·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·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·보유합니다.
제3조(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)
본 대학교는 수집·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이용자의 동의 없이는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으며 다음 각 호의 경우에는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.
  • 1.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은 경우
  • 2.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
  • 3. 정보주체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, 신체,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
  • 4.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
  • 5.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업무를 수행 할 수 없는 경우로서 보호위원회의 심의·의결을 거친 경우
  • 6. 조약, 그 밖의 국제협정의 이행을 위하여 외국정부 또는 국제기구에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
  • 7. 범죄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
  • 8. 법원의 재판업무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
  • 9. 형(刑) 및 감호, 보호처분의 집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
  • 10. 개인정보의 3자 제공현황<별표 2> ☞바로가기
제4조(개인정보처리의 위탁)
본 대학교는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동의 없이 해당 개인 정보의 처리를 타인에게 위탁하지 않습니다. 단, 본 대학교가 제3자에게 개인정보의 처리 업무를 위탁하는 경우에는 「개인정보보호법」제26조(업무위탁에 따른 개인정보의 처리 제한)에 따라 위탁하며 다음 각 호의 내용이 포함된 문서에 의하여 위탁 업무의 내용과 수탁자를 홈페이지에 게시합니다.
  • 1. 위탁업무 수행 목적 외 개인정보의 처리 금지에 관한 사항
  • 2. 개인정보의 기술적·관리적 보호조치에 관한 사항
  • 3. 그 밖에 개인정보의 안전한 관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대통령령으로 정한 사항
    • 가. 위탁업무의 목적 및 범위
    • 나. 재위탁 제한에 관한 사항
    • 다.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등 안전성 확보 조치에 관한 사항
    • 라. 위탁업무와 관련하여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의 관리 현황 점검 등 감독에 관한 사항
    • 마. 개인정보보호법 제26조제2항에 따른 수탁자(이하 "수탁자"라 한다)가 준수하여야 할 의무를 위반한 경우의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
  • 4. 처리업무에 따른 수탁기관 현황 보기<별표 3> ☞ 바로가기
제5조(정보주체의 권리·의무 및 그 행사방법)
정보주체는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으며, 만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그 아동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, 정정·삭제, 처리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.
  • 1. 개인정보 열람 요구 : 본 대학교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「개인정보보호법」제35조(개인정보의 열람)에 따라 열람을 요구할 수 있으며 개인정보 열람 요구 시 법 제35조 5항에 의하여 열람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가.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
    • 나. 다른 사람의 생명·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
    • 다. 공공기관이 다음의 경우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업무를 수행할 때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
      • 1) 조세의 부과·징수 또는 환급에 관한 업무
      • 2) 「고등교육법」, 「평생교육법」, 그 밖의 다른 법률에 따라 성적 평가 또는 입학자 선발에 관한 업무
      • 3) 학력·기능 및 채용에 관한 시험, 자격 심사에 관한 업무
      • 4) 보상금·급부금 산정 등에 대하여 진행 중인 평가 또는 판단에 관한 업무
      • 5) 다른 법률에 따라 진행 중인 감사 및 조사에 관한 업무
  • 2. 개인정보 정정·삭제 요구 : 본 대학교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에 대해서는 「개인정보보호법」 제36조(개인 정보의 정정·삭제)에 따라 본 대학교에 개인정보의 정정·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. 단,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 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.
  • 3.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: 본 대학교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에 대해서는 「개인정보보호법」제37조(개인정 보의 처리정지 등)에 따라 본 대학교에 개인정보의 처리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. 또한 만 14세 미만 아동의 법정 대리인은 본 대학교에 그 아동의 개인정보의 열람, 정정·삭제, 처리정지 요구를 할 수 있습니다. 다만, 개인정보 처리 정지 요구 시 「개인정보보호법」 제37조제2항에 의하여 처리정지 요구가 거절될 수 있습니다.
    • 가.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
    • 나. 다른 사람의 생명·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
    • 다. 공공기관이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
    • 라.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
  • 4. 개인정보의 열람, 정정·삭제, 처리정지 요구에 대해서는 10일 이내에 해당 사항에 대한 본 대학교의 조치를 통지합니다. 개인정보의 열람, 정정․삭제, 처리정지 요구는 해당 부서를 통해서 가능합니다.
  • 5. 개인정보의 열람, 정정․삭제, 처리정지 요구 접수․처리 부서와 분야별 책임자는 아래와 같습니다. - 처리부서 및 분야별 책임자 현황<별표 4> ☞ 바로가기
제6조(개인정보의 파기)
  • 1. 파기원칙 :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.
  • 2. 파기의 절차, 기한 및 방법
    • 가. 파기절차 및 기한
      • -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별도의 DB에 옮겨져(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)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 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. 이 때,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 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.
      • -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
      • -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, 해당 서비스의 폐지,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 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
    • 나. 파기방법
      • -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
      • -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
제7조(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)
본 대학교는「개인정보보호법」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, 관리적,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.
    1.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
  • 본 대학교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의거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 및 시행합니다.
    2. 개인정보취급자 지정의 최소화 및 교육
  • 개인정보취급자의 지정을 최소화하고 정기적인 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.
    3.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
  •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, 변경,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을 통제 하고, 침입차단시스템과 탐지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.
    4.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
  •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(웹 로그, 요약정보 등)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, 관리하고 있으며, 접속 기록이 위 변조 및 도난, 분실되aw지 않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.
    5. 개인정보의 암호화
  •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습니다. 또한 중요한 데이터는 저장 및 전송 시 암호화하여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.
    6.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
  • 본 대학교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·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, 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.
    7.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
  •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개인정보시스템의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, 운영하고 있습니다.
제8조(개인정보 보호책임자)
본 대학교는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된 사항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실 무담당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.
  • 1.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: 행정처장 이정주(062-950-3511)
  • 2.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: 행정처 총무과 권인열(062-950-3922)
제9조(권익침해 구제방법)
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,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.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,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.
  • 1.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(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) : (국번없이) 118
  • 2. 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 : 02-580-0533, 4 (http://eprivacy.or.kr)
  • 3. 대검찰청 첨단범죄수사과 : 02-3480-2000 (http://www.spo.go.kr/)
  • 4.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: 02-1566-0112 (http://www.netan.go.kr/)
  • 5. 개인정보의 열람, 정정․삭제, 처리정지 등에 대한 정보주체자의 요구에 대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 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의 침해를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.
제10조(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·운영)
본 대학교는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·운영하고 있습니다.
  • 1.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근거·목적 : 시설안전, 화재예방
  • 2. 설치 대수, 설치 위치, 촬영 범위
    - 설치대수 : 183대
    - 촬영시간 : 24시간
    - 설치위치 : 학내 각 건물
    - 촬영범위 : 건물 내외부
  • 3. 관리책임자, 담당부서, 연락처 : 권인열, 총무과, 062-950-3922
  • 4. 영상정보 촬영 및 보관기간, 장소, 처리방법
    - 보관기간 : 촬영 시부터 30일 이내
    -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: 영상정보처리기기가 설치되어 있는 건물 부서의 행정실에 보관하며 표준 개인정보보호지침 제44조~제47조를 준수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이용, 제3자 제공, 보관 및 파기, 기록, 위탁 등의 처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.
  • 5. 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: 정보주체는 개인영상정보기기 운영자에게 영상정보의 열람 등을 요구 하실 수 있습니다.
  • 6.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: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․삭제를 원하는 경우 언 제든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. 단, 귀하가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, 신체,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됩니다.
제11조(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)
1.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,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,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 는 가능한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.
2. 변경 및 이력관리<별표 5> ☞ 바로가기

사이트 의견수렴

사이트 의견수렴

내용은 충분히 확인하셨나요? 내용에 대한 부족한 부분이나 수정,보완해야 할 점이 있으시면 하단에 해당내용을 적어주세요.
검토 후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.

부서 : 행정처전화번호 : 950-3508~9